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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황] 코스닥, 코스피 한국 증시 시장 분석 (2023년 6월 5일)주식 이야기/이슈 분석 2023. 6. 5. 20:18728x90반응형반응형
안녕하세요
만년 강대리입니다
2023년 6월 2일 미국 증시는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2023년 6월 5일 한국 증시는 미국 증시와 궤를 같이 하려는 노력을 했으나 결국은 실망스러운 상승을 보이며 장을 마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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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 나온 미국 지표는 긍정적으로 평가됐습니다. 고용 지표가 골디락스 상황이라는 해석이 다수였습니다. 그렇다면 경기 침체, 인플레 우려가 동시에 진정되는 것이고 양호한 지표는 경기가 경착륙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안겨줬습니다. 임금이 둔화된 점은 인플레 우려를 진정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코스피는 16.07pt 상승한 2,617.43pt로 출발했습니다. 외국인은 코스피200과 선물 매수로, 기관은 현선물 매도로 출발했습니다. 개장 직후 코스피 매도로 출발했던 기관도 10여분 지나며 순매수로 전환했습니다.
이날 정유, 석유화학, 조선/조선기자재, 해운, 기계, 전선, 자동차, 금융, 건설, 화장품, 여행 등이 상승했습니다. 미국의 고용지표가 긍정적으로 발표되면서 경기둔화에 대한 우려가 감소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지난주 금요일부터 굴뚝주 비중이 높은 다우 지수와 호주, 캐나다, 중국지수 등이 강하게 반등하면서 국내 시장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코스피는 장 초반 중국에서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유입됐지만 중화권 증시를 확인한 후 상승 탄력은 둔화됐습니다. 중국 부동산과 전기차 지원 패키지 내용에서 부동산 관련 내용이 제외되며 중화권 증시에서는 차익 실현 매물이 나왔습니다.
오후 들어 금융투자와 연기금을 중심으로 코스피의 매수 규모가 확대되며 장중 고점을 돌파했습니다. 1시를 기준으로 기관은 코스피를 3,200억대 현물 매수했습니다. 다만 최근 반도체의 단기 급등 부담에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며 증시의 추가 상승은 제한됐습니다. 오늘은 경기민감 업종들이 골고루 강세를 기록해 코스피의 하단을 지지하며 작년 6월 9일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외국인은 코스피에서 전기전자, 철강, 의약품을 매도한 반면 기계, 금융, 운수장비 등을 매수했고 코스닥에서는 2차전지, 제약을 매도했습니다. 기관은 코스피에서 대부분의 업종을 매수했고 특히. 전기전자, 금융, 화학 업종에 대한 매수가 강했습니다. 코스닥에서는 2차전지를 매수한 반면 반도체, 제약은 매도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위안화의 약세와 달러 인덱스의 반등 때문에 장 초반 1,310원 수준을 기록했지만 오후 들어서 상승폭을 일부 축소해 1,307원 수준에서 등락을 반복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외국인의 순매수세가 집중된 기계가 강세였습니다. 특히 HD현대인프라코어, 두산밥캣, HD현대건설기계가 급등세를 기록했습니다. 5월에 기간조정이 지속된 POSCO홀딩스는 6월 들어 반등세 기록해 철강 금속의 강세를 주도했습니다. 건설업은 현대건설, GS건설 중심으로 상승했고 운수창고 업종에서는 5월에 하락세가 지속된 HMM, 팬오션 등 해운주가 반등했습니다. 반면 의료정밀이 가장 부진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의 부진에도 LG전자와 2차전지주의 강세로 인해 전기전자 업종의 하락폭은 제한적이었습니다.
코스닥은 개인의 순매수와 외국인의 순매도가 엇갈리며 상대적으로 부진했습니다. 업종별로는 화학, 건설, 운송장비 부품이 강세인 반면 반도체와 제약은 약세였습니다.
#업종 동향
1. 사우디 추가 감산
현지시간 4일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회원 산유국 협의체인 OPEC플러스(+)의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추가 감산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사우디는 현재 일일 1,000만배럴(bpd) 수준인 원유 생산을 7월에는 900만배럴 정도로 하루 100만 배럴 감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수년래 최대 감산 규모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OPEC+는 자발적 감산 기간을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지난 5월부터 하루 50만 배럴 자발적 감산에 들어간 사우디아라비아는 감산 기간을 내년 12월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으며, 3월부터 50만 배럴 자발적 감산을 시행하는 러시아도 내년 말까지 이 방침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하이투자증권은 1분기를 기점으로 석유화학 시황이 Bottom-Out 국면에 진입했다고 평가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하락세가 지속되다가 국내 업체들의 가중평균 스프레드 추이가 방향을 바꾸기 시작했다는 점은 석유화학 업황이 다운사이클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음을 방증해주는 대표적인 지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중국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개선까지 감안하면 올해 화학시황을 아주 나쁘게만 볼 필요는 없다고 분석했습니다. 글로벌 전방수요가 둔화되고 있고 역내 신규 증설은 여전히 부담스럽다는 점을 부정할 수 없지만 지난 4분기를 바닥으로 최악의 구간에서는 벗어났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고 방향성을 전환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가장 크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시장에서는 S-Oil, GS, 흥구석유, 동성화인텍, 지에스이 등 정유주 뿐만 아니라 가스 관련주도 상승했습니다. 대한유화, 효성화학, 롯데케미칼, 금호석유, 태광산업 등 석유화확주도 상승했습니다.
국제유가가 앞으로도 상승세를 유지할 것인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지난 4월 기습감산에 이어 또 시장기대치를 넘어선 감산을 결정한 셈입니다. 이번 감산은 사우디-러시아-UAE 등 주요 산유국이자 영향력을 가진 국가들 간의 입장차가 있었지만 사우디가 전적으로 양보한 결정입니다. 그만큼 사우디의 유가 부양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보여준 셈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이번 감산으로 유가는 단기 오버슈팅하겠지만 그 추세가 지속될 지에 대해서는 다소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입니다. 그 이유로 몇 가지가 꼽힙니다. 러시아는 3월 50만b/d 자발적 감산 결정에도 4월 산유량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UAE가 아프리카 일부국 쿼터를 이관받았기 때문에 실질적 생산량은 증가하는 셈입니다. 사실상 사우디 홀로 고군분투하는 것만으로 충분할지 회의적입니다. 또 무엇보다 유가가 추세적인 상승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경기 회복이 뒷받쳐줘야 하는데 최근 4~5월 경기지표 부진도 다소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사우디 감산보다도 앞으로 주목할 점은 러시아의 감산을 이행할지 여부와 중국의 경기 회복 여부입니다. 이번 감산에도 유가 레벨은 70~80달러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에 90달러까지 추가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감산보다도 중국의 경기 회복 강도에 달려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2. 강한 수주 모멘텀… 조선, 조선기자재 상승
다올투자증권은 조선 업종에 대해 3분기까지 수주 모멘텀이 강하다고 밝혔습니다. 신조선가지수가 3주 연속 상승한 이후 하락세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주 현대중공업 그룹의 15,500-TEU 규모의 MR 수주에서 신조선가 인상이 반영됐고 다음주 4주만에 신조선가지수는 또 오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대미포조선은 5월에만 4개 선사로부터 PC선 수주에 성공했고 현대중공업은 양밍의 LNG D/F 15,500-TEU 5척(1.2조원)을 수주했으며 신조선가는 최근 중국 네오파나막스보다 훨씬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카타르 40척 발주 협의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새로 업데이트된 내용을 보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의 데드라인은 6월말, 한화오션은 9월로 신조선가는 230백만 달러+알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평가했습니다. 후속으로 에버그린 수주도 기대된다며 카타르, 에버그린 컨테이너, 삼성 FLNG 등 3분기까지 수주 모멘텀은 매우 좋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수주 모멘텀이 3분기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에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등 조선주 뿐만아니라 일승, 화인베스틸, 성광벤드, 태웅 조선기자재와 태광, 케이에스피, 비엠티 등 피팅, 벨브 관련주도 상승했습니다.
3. 하반기 업황 반등 전망… 해운주 상승
한국투자증권은 해운 업종에 대해 하반기 고점에 대한 기대치는 낮지만 반등은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철광석 물동량 전망이 점진적으로 상향조정되고 있는 점이 긍정적이고 당초 중국 인프라 관련 수요는 하반기에 회복 모멘텀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어 왔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선박 인도량이 늘어날수록, 반대로 발주 잔량 비율은 계속 하락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올해 상저하고의 방향성과 2025년까지 타이트한 수급 개선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은 변함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상반기 부진은 비수기 영향이기도 하고 가뭄 등 계절적 요인 탓이 크다며 하반기까지 구조적으로 이어질 문제는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선물 운임시황은 6월 들어 반등하는 분위기이기 때문에 벌크해운 투자에서 BDI의 고점을 예측하기 어렵지만 하단은 분명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팬오션은 적자를 걱정할 선사가 아니며 이미 1분기에 이익의 바닥을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지금처럼 BDI가 1,000p를 깨고 2023F PBR이 역사적 바닥인 0.5배까지 낮아진 상황은 단기 트레이딩 기회라고 분석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HMM은 최근 현대LNG해운 입찰 제안서를 제출하고 현대LNG해운 본입찰에 참여하기로 했습니다. 이처럼 해운주에 대한 하반기 기대감에 팬오션, HMM, 대한해운, 흥아해운 등이 상승했습니다.
4. 미국 건설장비 강세… 국내 건설장비도 급등
부채한도 합의안이 하원에 이어 상원을 통과하면서 디폴트(채무불이행) 우려가 해소됐습니다. 게다가 고용지표가 호조를 보이면서 지난 주말 뉴욕증시는 3대 지수 모두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이날 캐터필러(+8.40%), 디어(+5.25%) 등 미국의 주요 건설장비 업체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5월 고용동향보고서에 따르면 비농업 부문 고용은 33만 9,000명 증가했습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19만명 증가를 크게 웃도는 수준이었습니다. 이 중 전문사무서비스업(6만4,000개), 정부 공공직(5만6,000개), 건설업(2만5,000개) 등이 일자리 증가를 주도했습니다.
북미지역의 건설 인프라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전망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하이투자증권은 HD현대인프라코어에 대해 북미지역의 경우 도로, 철도, 상수도, 전력망 등 사회적 생산기반에 투자하는 인프라 투자와 일자리법(IIJA) 덕분에 지난해부터 도로, 교량 등을 비롯한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가 시행되고 있고 건설기계 장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일부 언론에 따르면 폴란드 건설시장이 회복 국면에 접어들면서 건설장비 산업에도 훈풍이 불고 있습니다. 특히 전세계적인 탈탄소 정책 기조로 전기 장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코트라 보고서에 따르면 건설업계 경기 회복은 9.7%로 전월 8.5% 대비 상승했고 경기 악화는 22.3%로 전월 25.3% 대비 하락했습니다. 코트라는 "폴란드 건설시장은 작년 말부터 회복 국면에 접어 들었고, 유럽 기금 투입으로 정부 발주의 공공 인프라 사업도 활기를 띌 것으로 보인다"면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의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국가로 이 재건사업을 통해 폴란드 건설시장과 건설장비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에 따라 HD현대인프라코어, 두산밥캣, HD현대건설기계, 진성티이씨, 테라사이언스 등이 상승했습니다.
4-1. 향후 15년간 송배전에 90조원 투자 필요
일부 언론에 따르면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앞으로 15년간 배전망 투자에만 31조원이 필요하다는 전력 당국의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당초 투자 계획에 비해 2배 가까이 급증한 규모로 56조원에 달하는 송변전 투자 비용까지 고려하면 전력 계통망 투자에 90조원을 쏟아부어야 한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실이 한국전력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제10차 장기 송변전 설비 계획(2022~2036년)’ 결과 배전 설비 투자 규모는 31조원으로 추산됐습니다. 이는 2년 전 수립된 ‘제9차 장기 송변전 설비 계획(2020~2034년)’의 투자 규모(18조 원)와 비교해 72%나 늘어난 수치입니다.
국내 변압기 수출 데이터가 역대 최대치를 이어가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었습니다. 지난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5월 초고용량 변압기 수출 금액은 6,427만 달러로 전년동월대비 139% 증가했습니다. 2010년 최고치를 찍고 감소 추세를 보이던 변압기 수출액은 지난해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올 들어 매달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출 단가도 5월 기준 14달러로 전년동월대비 52% 뛰어 올랐습니다.
글로벌 각국에서 전력 공급 차질에 따른 블랙아웃(정전)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 4일 베트남 일부 지역에서 전력 공급 차질로 전기가 끊겨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산업단지로 유명한 박닌성은 전력 공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일부 제조기업들의 공장 가동이 한때 중단되기도 했습니다 박닌성에는 베트남 최대 투자기업인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생산시설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룡산업, 일진전기, LS, 제룡전기, 가온전선 등 변압기와 송배전설비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5. 현대차그룹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 전망
상상인증권은 자동차 업종에 대해 이익개선 추세와 향후 시장점유율 변동가능성을 고려하면 주가 상승여력은 충분하다고 평가했습니다. 투자의견으로 Overweight(비중확대)를 제시했는데 그 이유로 EV시장으로 전환되는 가운데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가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단기적으로는 하반기 선진시장 내에서 가격경쟁력을 기반으로 연간 목표 판매량 달성도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현대차의 투싼과 기아의 텔루라이드 MSRP는 각각 34,705$, 47,903$로 동일 세그먼트 내에서 미국 OEM 차량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올해 하반기에는 가격경쟁력이 있는 차종 위주로 현대차그룹의 시장점유율과 판매대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특히 도요타가 새로운 EV시장에서 점유율을 잃어가고 있고 코로나를 거치며 전동화, 전장화를 통해 고수익 차종(EV를 중심으로) 판매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현대차그룹의 이익추정치와 벨류에이션이 동시에 상향조정 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KB증권은 현대차그룹의 5월 중국 포함 글로벌 도매 판매는 전년동월대비 10.6% 증가한 61.8만대를 기록해 예상에 대체로 부합했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양사의 5월 판매 실적이 예상에 근접하게 발표되면서 영업손익 전망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또 IRA 시행에도 불구하고 현대차그룹의 미국 판매는 빠르게 증가하고 설명했습니다. 이처럼 한국 자동차의 글로벌 선전이 더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에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덕양산업, 화신, 에스엘 등 자동차와 부품주가 상승했습니다.
6. Neom 모멘텀, 해외 수주 기대감… 건설주 상승
하이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사업이 공개된 이후 6년이 지난 지금 Neom의 설계는 상당 부분 구체화되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현재 The Line, Oxagon, Trojena, Sindalah Island 까지 4개의 사업지에 대한 개발이 진행 중에 있고 현재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이 많은 인프라 사업에 입찰을 준비하고 있거나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기 때문에 Neom 모멘텀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2분기에는 Amiral 석유화학, 하반기에는 Saudi Jafurah Gas 2, Fadhili Gas 등 대규모의 프로젝트 수주가 기대되고 있고 중장기적으로도 원유/가스 생산부터 석유화학까지 전방위적인 투자 확대가 기대되기 때문에 국내 건설사의 해외 수주 모멘텀은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건설, 대우건설, GS건설, 서한, KD, 범양건영 등 건설주가 상승했고 해외 수주 모멘텀이 기대되는 삼성엔지니어링도 상승했습니다.
7. 전세계 리튬 공급 부족 전망
일부 언론에 따르면 전 세계적인 전기차 보급 확대로 인해 리튬 등 배터리 핵심 소재 수요가 급증하면서 공급 부족과 가격 상승이 장기간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칠레 동위원회(Cochilco)가 발간한 '리튬 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35년 전 세계 탄산리튬(LCE) 수요는 380만t으로 전 세계 생산량 추정치인 246만t을 크게 웃돌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국 공급 부족은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실제로 탄산리튬 가격은 2020년 12월 t당 7,950달러에서 작년 12월 t당 6만 2,000달러로 2년새 680%나 급등한 바 있습니다.
일부 언론에 따르면 어반리튬은 원료 NCM(니켈·코발트·망간), LCO(리튬산화코발트) 블랙 파우더를 활용해 탄산리튬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버려지고 있는 LFP(리튬인산철) 블랙 파우더로도 탄산리튬 생산이 가능합니다. 특히 어반리튬은 세계 최초로 CULX 공법(불순물이 다량 함유된 염수로부터 리튬을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 공법의 공정은 2시간에 불과하고 리튬회수율이 약 90%에 달하는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전 세계 리튬 공급이 부족할 것이라는 전망에 어반리튬, 하이드로리튬, 포스코엠텍, 지오릿에너지, 강원에너지 등 리튬 테마가 상승했습니다.
8. 애플 MR 헤드셋 공개 기대감 듬뿍… 관련주 상승
수 많은 언론들이 6월5일(현지시간) 7년의 시간이 소모된 애플 신작 MR(혼합현실) 헤드셋이 공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애플 MR 헤드셋은 5일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에서 열리는 연례 세계개발자회의(WWDC)에서 공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이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이번 MR 헤드셋 발표 행사가 2014년 애플워치 이후 최대 규모의 하드웨어 공개 행사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애플 MR 헤드셋은 '리얼리티 원' 혹은 '리얼리티 프로'라는 이름으로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라는 전망과 함께 판매가는 3,000달러(한화 약 400만원) 수준에 책정될 것이라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한편 한-아세안 ICT 융합빌리지 사무국에 따르면 오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싱가포르 엑스포 센터에서 열리는 ‘싱가포르 정보통신 전시회(AT×SG, Asia Tech × Singapore) 2023’에 국내 XR 및 메타버스 기업 8개사가 참가해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이날 시장에서는 애플의 신제품 공개 기대감에 덱스터, 위지윅스튜디오, 세코닉스, 스코넥, 맥스트 자이언트스텝 등 AR, VR, 메타버스 테마가 상승했습니다.
삼성증권도 이날 애플XR 디바이스가 공개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이미 Reality Pro라는 이름까지 거론될 정도이기 때문에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다만 올해 물량에 대한 시장 기대는 이미 낮다고 평가했습니다. 약 3,000달러 내외의 가격과 함께 50만대 이하의 출하량이 예상된다면서 시장은 판매대수보다는 애플의 완성도에 집중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애플이 XR 기기를 선보일 경우 관련된 한국의 부품 기업을 꼽았습니다. 삼성증권은 한국에서 LG이노텍(3D센서, 통신기판)과 LG디스플레이(OLED 패널)가 부품을 공급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의 입신정밀(기기 조립)과 코웰(카메라 공급)의 수혜도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의 선익시스템은 XR기기 핵심 부품인 Micro OLED 관련 장비 업체로 관심이 높은 편이라고 평가했습니다.728x90반응형'주식 이야기 > 이슈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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