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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황] 코스닥, 코스피 한국 증시 시장 분석 (2023년 5월 17일)주식 이야기/이슈 분석 2023. 5. 17. 20:52728x90반응형반응형
안녕하세요
만년 강대리입니다
2023년 5월 16일 미국 증시는 모두 하락 했습니다.
반면, 2023년 5월 17일 한국 증시는 상승을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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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피는 0.59pt 하락한 2,479.65pt로 출발했습니다. 외국인은 코스피200과 선물 매수로, 기관은 현선물 매도로 출발했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부채협상과 관련된 영향력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2,475pt까지 하락하던 코스피는 외국인의 수급이 개선되며 반등했습니다. 10시를 지나며 기관도 코스닥 순매수로 전환하고 외국인은 선물을 3,000억 이상 순매수했습니다.
오전 코스피는 소프트웨어, 화학, 자동차, 반도체 등이 강세였습니다. 코스닥은 미디어/엔터, 게임, 소프트웨어, 헬스케어 등 위험 선호 심리가 회복됐습니다. 특히 코스닥 내 3대 엔터주가 급등했습니다.
12시를 지나며 기관과 외국인은 양시장 동시 쌍끌이 현물 매수세로 전환하고 특히 외국인은 선물을 6,500억원 규모로 매수하며 시장 상방을 지지했습니다.
코스피는 2,500선 터치 시도에 나섰지만 전날과 비슷하게 2,490선에서 상단이 제한됐습니다. 특별한 이벤트보다는 시총 상위단에서 인터넷, 2차전지 대형주들이 강세를 보이며 코스피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코스닥도 엔터와 제약 등 대형주들이 강세였습니다. 주춤했던 2차전지, 반도체주들도 오르며 상승폭을 확대했고 코스닥 상승 종목수는 3월 17일 이후 가장 많았습니다.
외국인은 연초 이후 전차(전기전자와 자동차)를 10조원 순매수했습니다. 시장 전체 순매수 금액 보다 많은 규모입니다. 자동차주의 강세가 이어졌고 IT의 반등 여부도 주목됐습니다. 오늘 SK하이닉스는 60월선을 돌파했습니다. 작년 9월 이후 돌파하지 못했던 저항 구간입니다.
외국인은 전기전자, 화학, 운수장비, 의약품을 매수했습니다. 철강, 금융, 기계 정도를 매도했습니다. 코스닥은 이차전지를 제외한 대부분을 매수했고 운수장비부품, 반도체, 제약에 대한 매수가 강했습니다. 기관은 서비스와 전기전자를 매수했고 코스닥에서는 2차전지, 반도체를 매수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개장 직후 1,342원까지 상승했지만 외국인은 국내증시를 순매수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달러 인덱스의 상승폭이 축소되며 상승분 대부분이 반납됐고 1,338원 수준에서 등락을 반복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카카오, NAVER 등 인터넷 기업 강세에 힘입어 서비스업이 상승했습니다. 화학은 SK이노베이션, LG화학을 중심으로 상승한 가운데 롯데케미칼은 수익성 개선 기대감에 강세가 뚜렷했습니다. 전기전자는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등 배터리 셀업체가 강세였던 반면 음식료품이 가장 부진하며 오리온은 장중 -7%대 급락했습니다. 한국전력은 3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전기가스업 약세로 이어졌습니다.
코스닥도 외국인과 기관 자금이 유입되며 상승했고 코스피 대비 상대적으로 강세를 기록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오락/문화가 강세였습니다. 특히 최근 호실적을 기록한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이 강세를 보였고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장중 9%대 급등했습니다. 운송장비/부품은 전날의 부진을 뒤로하고 반등했습니다. 통신방송서비스, 제약도 수익률 상위권에 위치했습니다. 2시를 넘어서며 에코프로, 엘앤에프 등 낙폭과대 2차전지 소재주의 강한 반등도 관측됐습니다.
#업종동향
1. ‘피프티피프티’ 관련주
중소형 기획사 소속 여성 아이돌 그룹인 ‘피프티 피프티’의 '큐피드'가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에 8주 연속 진입했습니다. 비상장사이기 때문에 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1분기 엔터사들의 호실적 모멘텀이 지속되며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눈에 띄는 점은 피프티피프티 관련주 찾기에 상당히 많은 관심이 몰렸다는 것입니다. 피프티피프티 소속사인 ‘어트랙트(Attrakt)’는 비상장사이며 스타크루이엔티의 산하 레이블입니다. 그런데 어트랙트의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파트너쉽을 맺은 회사 중에 인터파크(현 그래디언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프티 피프티의 데뷔 1집 EP 음반 유통사를 인터파크가 담당한 바 있습니다. 다만 빌보드 입성 후 2023년 4월 유통사를 인터파크에서 워너뮤직 코리아로 변경했습니다. 2023년 5월 데뷔 1집 EP 워너뮤직 코리아에서 재발매했고 기존 인터파크 발매판은 절판됐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파크(현 그래디언트)는 이날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피프티피프티의 아마존 음반유통을 지니뮤직이 담당한다는 이야기도 전해졌습니다. 이와 함께 지니뮤직도 급등했습니다.
엔터주들이 실제로 워낙 서프라이즈한 실적을 내놨고 뚜렷한 기대감도 있기 때문에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재료를 찾기 위해 과도하게 관련주를 엮는 모습으로 비춰지기도 합니다. 이에 따른 우려가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겠습니다.
2. LG디스플레이, 삼성전자에 OLED 패널 공급 기대감
KB증권은 LG디스플레이에 대해 올 하반기부터 삼성전자에 대형 OLED (W-OLED) 패널을 신규 공급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습니다. 과거 2년간 적자 (2022~23년)에서 벗어나 내년에는 생산라인을 풀 가동하며 흑자전환이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LG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사업은 2025년과 26년에 중국 광저우(월 생산능력 45,000장)와 파주 생산라인 (45,000장)의 감가상각이 각각 종료되며 2025년부터 연간 5,000억원 이상의 비용감소가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향후 대형 OLED 사업의 이익 규모는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대형 OLED 연간 패널 생산능력 1,000만대)가 삼성전자에 대형 OLED 패널을 2024년 200만대, 25년 300만대, 26년 500만대 공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내년 삼성전자가 LG디스플레이로부터 200만대 대형 OLED 패널을 공급 받는다고 가정하면 24년 글로벌 OLED TV 출하량은 전년대비 38% 증가한 1,000만대로 예상되고 글로벌 TV 시장에서 OLED TV 보급률도 예상보다 빠르게 확대되며 내년 5%에 근접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IBK투자증권도 이번 보도에 대한 의견을 내놨습니다. 아직 회사에서는 공식화 시키진 않은 상황에서 연내 물량은 30만대 수준이고 사이즈도 기사에 언급된 대형 중심일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내년 물량은 200만대이고 이후 추가로 더 늘어난다는 전망이지만 늘 그랬듯이 시장 상황에 따라 변수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렇게 전망하는 이유로 시장 상황이 부진하다보니 삼성전자는 1분기 중에도 패널 오더컷을 100만대한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삼성 입장에서는 QD를 제외하면 자체 패널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소스 확보차원에서 진행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삼성전자 TV 사업 내 QD와 WOLED도 경쟁해야 하지만 여전히 삼성전자는 QLED를 최고 프리미엄 제품으로 마케팅하고 있기 때문에 LG디스플레이로부터 납품 받는 OLED 패널을 프리미엄으로 마케팅하기에 애매할 수 있다는 점도 지적했습니다. 이런 분석과 함께 LG디스플레이는 초반 상승에 비해 상승폭을 다소 줄였지만 야스를 비롯한 디스플레이 장비 기업들은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3. 사이버트럭 연말 고객 인도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전일(현지시간) 텍사스 오스틴 기가팩토리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올해 말 전기 픽업트럭 사이버트럭을 고객에게 인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머스크 CEO는 사이버트럭 출시를 여러차례 번복한 것에 대해 사과하고 "올해 말 사이버트럭 인도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기 때문에 다소 신뢰도는 높아진 분위기입니다. 사이버트럭의 목표 생산량은 연간 25만대에서 50만대로 가격은 기존 양산 중인 전기차보다 높게 책정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유진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현대차와 기아가 2012년 이후 11년만에 최대 영업 실적을 기록했다며 금융위기로 누적된 대기 수요, 도요타 리콜로 인한 반사 수혜, 원/달러 환율 상승 등 2012년과 유사한 점이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인도/인도네시아 시장은 현대차그룹의 새로운 물량 성장의 동력원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현대차/기아의 기존 공장 증설과 GM 인도 공장 인수가 완료되면 인도는 중국을 넘어선 최대 해외 생산 기지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 지역을 글로벌 EV 생산 거점으로 삼을 계획이기 때문에 과거 중국 공장의 양적 성장은 국내 부품사의 성장 동력원이 되었던 만큼 인도/인도네시아 지역 성장의 수혜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와 함께 이날 시장에서는 현대차, 기아, 현대위아, 성우하이텍, 화신, 디아이씨, 성창오토텍 등 자동차 대표주 뿐만아니라 자동차부품주가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한편 삼성전기는 테슬라 전기트럭용 카메라모듈 물량을 전량 수주한 바 있기 때문에 관련 업체의 수혜가 기대되며 아이엠, 퓨런티어, 코아시아씨엠, 옵트론텍 등 카메라모듈과 부품주가 상승했습니다.
또 테슬라가 실리콘 카바이드의 양을 줄이고 희토류 금속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 차세대 파워트레인을 생산한다는 계획을 공개한 가운데 삼화전기 등 페라이트 테마도 부각됐습니다.
최근 무엇보다 뜨거운 관심은 자동차 부품에 있습니다. 삼성증권은 부품사 투자에 잣대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첫째, 가장 중요한 성장 모멘텀은 매출처 다변화로 인한 매출의 확장성이라면서 부가가치가 축소된 전장 부품사에게 해외 업체 수주는 성장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라고 설명했습니다. 2025년~2026년에 현대차 그룹 뿐만 아니라 GM, Ford와 VW를 비롯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는 전기차 2백만~3백만 대 수준의 대량 생산 시대에 진입합니다. 이들은 전기차 대량 생산을 앞두고 전기차 부품에 대한 소싱 다변화를 추진할 것입니다. 테슬라도 예외가 아닙니다. 현대차그룹에 대한 전기차 납품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한국 부품사의 대규모 전기차 부품 수주가 예상된다는 분석입니다. 미국 완성차 업체에게는 Captive 부품사가 없고 미·중 갈등의 영향으로 중국 부품사의 북미 진출은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럽 부품사와 일본 부품사의 경우 Captive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상품성이 크게 뛰어나지 않기 때문에 레퍼런스도, 대표 제품도 없다보니 한국 부품사가 북미 전기차 시장을 독점할 수도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둘째, 하드웨어 부품사는 전기차 신규 아이템으로 확장함으로써 위축된 부가가치를 만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하드웨어 부품사가 새로 진출할 수 있는 영역은 배터리 관련 부품과 시스템, 전기차의 센터그릴, 구동 모터 등입니다. 배터리 관련 아이템이나 모터를 수주 받은 부품사는 오랜 기간 안정적이고 큰 규모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전기차 부품 수주를 받지 못한 부품사는 매출이 둔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과거 자동차 업황 호조가 발생할 경우 부품주가 다 같이 상승했다면 이제는 부품사별 차별화가 분명하게 나타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국내에서 전기차 투자에 대해 대기업은 최대 25%, 중소기업은 최대 35%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 할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셋째, 현대차/기아의 판매 대수 성장이 미국과 인도 시장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부품사의 동반 진출 여부도 중요한데 세 가지 모멘텀을 모두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현대모비스, 에스엘, 화신, 그리고 성우하이텍이라고 밝혔습니다.
4. 턴어라운드 기대감, 반도체 상승
한화투자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25% 수준의 웨이퍼 투입 축소 기조가 지속될 경우 올해 디램 생산이 약 7%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러면서 반도체 업계의 메모리 감산 효과가 3분기부터 본격화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재고 건전화가 먼저 진행된 모바일/PC에서 서버 고객으로의 확산이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재고가 피크를 찍고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과거 재고량과 주가의 상관관계를 보더라도 재고가 피크를 기록하던 당시 주가는 바닥이었던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반도체 업황의 최악의 국면은 지났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이런 기대감과 함께 시장에서는 DB하이텍, SK하이닉스, 자람테크놀로지, 코아시아, 이녹스첨단소재, 월덱스 등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5. 2차전지 장비 발주 본격화 기대감
미래에셋증권은 보고서를 통해 국내 셀 3사의 2023년 배터리 장비 발주 규모를 324Gwh(+110% YoY)로 추정했습니다. 그러면서 해외 신규 업체들의 물량까지 포함한다면 올해 장비 업체들이 받을 장비 수주는 규모가 더 클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따라서 올해 중국과 일본 업체 대비 글로벌 관점에서 한국 배터리 장비 업체에게 주목해야 될 시기라면서 미국의 증설 사이클과 한국 업체들의 가파른 실적 성장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날 시장에서는 펨트론, 브이원텍, 디이엔티, 필옵틱스, 엔시스 등 2차전지 장비 테마가 상승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은 주요 장비 업체들의 1분기 2차 전지 수주잔고는 5.7조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1% 증가했다면서 6월부터는 본격적인 대규모 발주가 나올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올해 장비 발주 규모는 324Gwh(+110% YoY)로 추정했습니다. 해외 신규 업체들의 물량까지 포함한다면 올해 장비 업체들이 받을 장비 수주는 규모는 더 클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배터리 장비 업체의 밸류 체인 선호도는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순이라고 판단했습니다.
5-1. 전기차 충전기 테마
현대차·기아는 언론을 통해 국내 전기차 충전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한충전)에 30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유상증자를 바탕으로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초고속 충전기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와 함께 오는 2025년까지 초고속 충전기 3,000기를 구축하고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의 초고속 충전기에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 E-CSP와 전기차 충전 기술 플랫폼(E-CTP)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 소식과 함께 디스플레이텍, 모트렉스, 와이엠텍, 와이투솔루션, 원익피앤이 등 전기차 충전소와 충전기 테마가 상승했습니다.
6. 여행 수요 급증
근로자의 날, 어린이날 등 5월 황금연휴 기간을 이용해 국내외 여행에 나선 이들이 170만명을 넘었습니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황금연휴 기간인 지난달 28일부터 5월 7일까지 열흘간 국제선과 국내선 항공 여객수은 170만 5,344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여객 수요 회복 분위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분기는 전통적으로 비수기로 분류되지만 전년보단 기대감이 높은 편입니다. 부처님오신날과 대체 공휴일로 총 사흘을 쉬게 되는 연휴 기간과 6월 징검다리 휴일 등을 맞이해 여행을 떠나는 이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 국민이 주요 온라인여행사(OTA)를 통해 숙박, 레저, 액티비티 등의 서비스를 이용한 결제액은 월 기준 1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직전보다 2배 이상 커진 규모입니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언론을 통해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6월 1일부터 30일까지 ‘2023년 여행가는 달’을 추진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할인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급증하는 여행 수요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면서 노랑풍선, 모두투어, 하나투어, 에어부산 등 여행 항공 테마 뿐만아니라 롯데관광개발, GKL, 토니모리, 글로벌텍스프리 등 카지노, 면세점 테마도 상승했습니다.
7. 정부, 우크라이나 지원
정부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통해 우크라이나에 1억 3000만 달러 규모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오늘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율리아 스비리덴코 우크라이나 제1부총리 겸 경제부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 간 EDCF 차관에 관한 협정(공여협정)에 가서명 했습니다.
또 올렉산더 그리반 경제부 차관은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의 3대 목표는 회복력 강화, 복구 추진, 현대화"라며 "재건사업 규모는 최대 8,932억 달러 수준으로, 10년에 걸쳐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퍼스텍, 에쓰씨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서연탑메탈 등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가 상승했습니다.
8.. 업황 개선 기대, 화학주 상승
삼성증권이 화학주에 대해 “아무도 궁금해 하지 않아 기회가 있다”는 흥미로운 제목의 리포트를 발간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 삼성증권은 롯데케미칼에 대한 투자의견을 상향했습니다.
삼성증권은 예상보다 더딘 중국의 수요회복과 2023년까지 지속되는 대규모 증설 물량 도입으로 시황의 약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만 그만큼 투자자의 관심도 낮아졌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업황의 변곡점은 수요 회복 여부보다 증설물량 감소에 따른 공급 타이트가 야기할 가능성 클 것이라면서 투자자의 관심은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2분기에는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 전망은 564억원으로 이렇게 될 경우 5개 분기만에 흑자로 전환하게 됩니다. 이는 LC Titan의 적자 축소, 첨단소재의 가동률 상향에 따른 이익 개선, LC USA의 일회성 비용 소멸과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실적 반영이 시작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2차전지 소재의 매출 가이던스도 상향했습니다.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인수와 여타 소재 증설 확대로 2030년 매출 목표가 기존 5조원에서 최소 7조원 이상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동박 외에도 양극박, 유기용매 등 여타 소재에서 2030년 매출은 3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728x90반응형'주식 이야기 > 이슈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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